ALL The Horses '말 참 많네'

갤러리마리

2026.02.06 - 02.28



말 참 많네

All The Horses

신년기획 말띠전


전시일정 : 2026년 2월 6일(금) ~ 2월 28일(토)

전시 장소 : 갤러리마리

(서울시 종로구 경희궁1길 35 마리빌딩)

관람 : 화-토 11시-19시 (매주 일-월요일 휴관), 무료관람

웹사이트 : gallerymarie.org

인스타그램 : instagram.com/gallerymarie

문의 : 02-737-7600, 이메일 infogallerymarie@gmail.com



전시 소개


갤러리 마리는 매해 새해를 맞아 ‘세화(歲畵)’의 전통을 오늘의 언어로 다시 해석하는 전시를 기획해 왔습니다. 세화는 한 해의 액운을 막고 복과 생기를 맞이하기 위해 집 안에 걸던 그림이었습니다. 그것은 단순한 이미지가 아니라, 다가올 시간을 향한 기원이자 태도였습니다.


2026년 병오년을 맞아 《말 참 많네 – All the Horses》전시는 이 오래된 관습을 동시대의 시선으로 다시 묻습니다. 인간의 역사 속에서 가장 역동적인 동반자였던 '말'은 때로는 거침없는 생명력으로, 때로는 고요한 사유의 풍경으로 우리 곁에 머물러 왔습니다.



전시 제목인 <말 참 많네>는 중의적인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. 캔버스 위에 그려진 수많은 말(馬)들의 향연이자, 작가들이 붓끝으로 건네는 수만 가지의 말(言)들이기 때문입니다.


11인의 작가가 펼쳐놓은 이 다채로운 이야기들은 단순히 동물의 형상을 감상하는 것을 넘어, 우리 각자의 삶이라는 길 위에서 스스로에게 건네는 찬란한 고백이 될 것입니다.


이곳에 머무는 동안, 말들이 내딛는 힘찬 말발굽 소리에 귀를 기울여 보시기 바랍니다.

그 움직임 끝에서 당신의 마음을 두드리는 단 하나의 '말'을 발견하는 소중한 시간이 되시기를 소망합니다